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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자리화소

고전소설의 별자리 화소

천지를 매개하는 중요한 화소로 장르 간의 차이를 보이면서도 전체적인 특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고전소설의 별자리 화소는 천상계의 지향성이라는 결과를 낳는 신화와 같은 별자리 화소와 달리 지상계로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천상계는 천상계의 별자리와 지상의 인물이 대응되는 구조를 통해 지상계의 기준이 되지만, 별자리 화소의 초점은 지상계의 갈등에 있습니다. 이는 지상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천상계의 조작을 통해 더욱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는 '자아와 세계의 대립'을 치열하게 다루는 소설 장르의 근본적인 특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장르 간 별자리 화소의 차이를 보면, 별자리가 여성 캐릭터보다 더 세밀하게 제시된 남성 캐릭터를 보면 단편보다 더 두드러지게 특징이 설정됩니다.

소설의 종류

다양한 장르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별자리를 비교해 보면, 삼화음을 상징하는 별인 台星은 주로 대하소설에서 볼 수 있고 영웅소설과 같은 단편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정인 군으로 국토의 초석이 되는 인물에 해당합니다. 문 才을 담당하는 별인 문 昌星의 경우 뛰어난 필력으로 문과에 급제한 인물에 해당하며 단편보다는 장편 대하소설에서 주로 등장합니다.

 

음양화합과 만 마성을 총괄하는 별인 太乙星은 유동적이고 애정을 지향하는 인물에 해당하며, 연애소설에서는 이 인물이 이상적인 남성상으로 부각되는 반면 연애소설에서는 문제적인 남성상으로 묘사됩니다. 결국 이러한 차이는 별자리 화소에 지향감과 각 장르의 향유 취향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이러한 고전소설에 등장하는 별자리 픽셀은 서사문법적 측면과 사회문화사적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별자리 픽셀은 인물의 성격과 서사구조를 사전에 확보함으로써 사전지식을 동원하여 자신의 예측과 예측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이 퍼즐을 맞추듯 작품을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회문화사적 측면에서 별자리 픽셀은 조선 후기 당대의 지구에 국한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천상에 이르는 넓은 시공간을 즐겼던 선조들의 긍정적인 모습과 더불어 계층의식이 투영되어 현실의 논리에 종속되는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보여주고 있습니다.

 

별의 시각화: 한반도 천문 전통으로서 별자리 고찰

 

무속을 정의하는 것, 즉 점과 선을 무작위의 선으로 연결하는 것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필요로 합니다. 더욱이 '마법'으로 승인받기 위해서는 점과 선의 결합이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집단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합니다. 따라서 시각 자료에 포함된 무속 이미지는 단순히 자연을 모방한 결과가 아니라 하늘과 별을 기록하고 이해하며 상징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논문은 유사한 지역적, 시간적 맥락에서 제작된 무속 이미지의 사례로 조선시대에 분포된 고려 불화인 데자르라제래불행 전과 별자리 서적인 부티앙게, 조선 천문학자들이 제작한 천기차밭 지도 등을 조사했습니다. 이를 살펴봄으로써 무속의 특성과 별의 밝기에 대한 시각적 표현 등 14세기에서 15세기 한국의 공통된 특징을 조명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종종 최첨단 천문 지식에 대한 중국의 무지나 무관심에서 비롯되지만 무속을 어떻게 그릴 것인지에 대한 지역적 전통에서 비롯됩니다. 이런 의미에서 무속 이미지는 특정 텍스트나 교리를 바탕으로 별을 이해한 결과로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미지는 당시 예술가와 천문학자들이 공유하던 지역의 그림 관습에서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본고는 무속의 뿌리 깊은 그림 관습이 천 차밭 지도에 무속 이미지와 동일하게 묘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무속 이미지에 불교적 맥락에서 보다 종교적인 의미가 부여되었음을 시사합니다. 전반적으로 천문 숭배, 점성술, 천문 계산, 연감, 지질학, 기상학 등을 포괄하는 개념인 천문학(천문학)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불화, 별자리 책, 별자리 지도 등이 제작된 14~15세기 한반도에서도 이 넓은 개념이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았지만 거창한 이론은 아니었습니다. 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오랜 전통인 천문학(J. tenmon)이라는 루브릭 아래 하늘에 대한 다양한 사상이 겹겹이 쌓인 것처럼 공존해 왔습니다. 테자프라 하여 부처의 천상을 묘사하고 기록하는 것과 그의 찬란한 판테온이 모두 이 천문학적 전통의 일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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